google-site-verification=wEeWjXMoOUxn0jeBhJ0soi3c23LSeFX9GPmQOYu8-bc 엑셀 일치하는 항목 찾아 값 가져오는 함수들 설명
본문 바로가기
오피스툴 설명서

엑셀 일치하는 항목 찾아 값 가져오는 함수들 설명

by 직장IN사이트 2021. 12. 15.
반응형

엑셀에서 두 개의 DATA를 한 개의 자료로 정리할 때 불러오는 함수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회사에서 필수로 사용되는 함수이며, EXCELDATA를 다루는 업무를 한다면 꼭 알아야 되는 함수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VLOOKUP함수, HLOOKUP함수를 사용합니다.

 

 VLOOKUP함수, HLOOKUP함수의 차이점은 세로의 값을 가져오느냐 또는 가로의 값을 가져오느냐 차이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원본 데이터 1에서 세로 방향으로 일치하는 항목을 찾아 가로방향의 값을 가져오는 VLOOKUP함수

=VLOOKUP(찾으려는 값의 셀, 데이터 영역 지정, 지정한 데이터 영역 중 가져올 값이 포함된 열 번호, FALSE)

VLOOKUP은 데이터가 세로로 길게 늘어져 있는 경우 사용합니다.

먼저 찾고자 하는 셀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데이터 중에서 찾고자 하는 셀을 포함하여 숫자나 텍스트 데이터가 있는 부분까지 영역을 설정한 후 지정된 영역 중 몇 번째 열을 가지고 올 것인지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 논리 부분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FALSE,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TURE(또는 생략)을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보통은 숫자 0을 적어도 무방합니다.

엑셀vlookup함수
vlookup함수 원리 설명

 

데이터 영역 지정 시에는 항상 키보드 F4로 영역 고정시켜야 합니다.

 

 

 

원본 데이터 1에서 일치하는 항목을 찾아 항목에 해당하는 세로의 값을 가져오는 HLOOKUP함수

=HLOOKUP(찾으려는 값의 셀, 데이터영역지정, 지정한 데이터 영역 중 가져올 값이 포함된 행 번호, FALSE)

데이터가 가로로 길게 나열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지정된 항목 중 몇 번째 행에 있는지 숫자를 설정하는 것만 VLOOKUP과 다릅니다.

엑셀hlookup
hlookup 원리

 

 

INDEX함수, MATCH함수 동시에 사용하여 값 가져오는 방법

=INDEX(범위, 해당)

=MATCH(찾을 값, 찾을 범위, 찾기 옵션)

찾기 옵션일치하는 값, -1 내림차순 값, 1 오름차순 값 (일반적으로 0 사용)

두 개의 함수는 단독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고 두 개 함수를 같이 사용합니다.

 

INDEX함수는 참조할 범위 행과 열을 이용해 지정된 셀 값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MATCH함수는 찾을 값을 범위에서 상대적인 위치 숫자로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범위 내에서(MATCH), 열의 위치(MATCH)로 범위 내에서 행 과열 일치하는 값을 (INDEX) 나타냅니다.

index함수
일치하는 기준 항목에서 왼쪽 값을 가져올 때 index함수와 match함수 사용해서 값을 가져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