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wEeWjXMoOUxn0jeBhJ0soi3c23LSeFX9GPmQOYu8-bc 실무에서 필요한 엑셀 사용자지정 서식에 대해 소개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오피스툴 설명서

실무에서 필요한 엑셀 사용자지정 서식에 대해 소개합니다

by 직장IN사이트 2021. 11. 18.

엑셀 셀 서식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 사용법.

엑셀 입력한 값을 사용자가 지정한 형식으로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사용자지정
썸네일

 

표시 형식 설정은 [셀 서식] 대화 상장의 [표시 형식] 탭에서 [사용자 지정] 범주를 선택하고, [형식]에서 서식을 입력하여 적용합니다.

 

엑셀 셀에 입력한 데이터/값은 바뀌지 않고 화면에 보이는 표시방법에 대한 적용입니다.

 

최초 표시 형식을 적용하기 위해 셀 범위/셀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여 [셀 서식] 대화 상자를 실행하여 적용합니다.

단축키는 키보드 CTRL + 1입니다. 셀 서식은 엑셀 실무에서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기능입니다.

 

[사용자 지정] 형식에 입력하는 서식은 규칙이 있습니다.

 

[형식] 입력 칸 아래 기본적인 형식이 있으며, 선택하여 적용이 가능합니다.

 

많은 형식이 존재하지만 실무에서 사용되는 서식은 정해져 있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지정 형식 필수 서식 모음 :

적용방법 : 셀 범위 지정 → CTRL + 1 → [셀 서식] →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 → [형식] 서식 입력 → 확인.

 

사용자지정서식
사용자지정 서식 

1. 숫자 형식

#,##0 → [세 자릿수에 컴마 표시] → 1,000,000

 

#,##0, → [천 원 단위로 표시] → 1,000

 

#,##0,, → [백만 원 단위로 표시] → 1

 

#,##0(여백은 키보드 스패이스 바로 한 칸 띄움) → 오른쪽 정렬 시 여백 적용됨

 

#,##0.0 → [소수점 첫째 자리 표시] → 100.2

 

#,##0.00 → [소수점 둘째 자리 표시] → 100.20

 

 

 

2. 텍스트/기호 형식

"+"#,##0;"▲"#,##0;"-" → [양수;음수;0의 값으로 구분하고 양수일 때 따옴표 사용하여 +표시, 음수일 때 ▲ 표시 , 0 값일 때 - 표시] → +1,000 / ▲1,000 / -

 

엑셀 사용자 지정.

기본형식 [ 양수 ; 음수 ; 영 값 ]

 

 

"$"#,##0 → [숫자 앞에 $ 표시] → $1,000

 

#,##0"원" → [숫자 뒤에 원으로 표시] → 1,000원

 

 

 

3. 값에 색 넣기

[빨강]#,##0 → [숫자에 빨간색으로 표시] → 1,000

 

 

 

"+"#,##0;[빨강]"▲"#,##0;"-" → [음수일 때 빨간색 표시] → ▲1,000

 

 

 

4. 날짜 표시

예) 2021-10-07의 입력된 값을 다른 형식으로 변경 바랍니다.

 

YY → [년도 표시] → 21

 

YYYY → [년도 표시] → 2021

 

YYYY"년" → [년도 표시] → 2021년

 

MM → [월 표시] → 10

 

DD → [일 표시] → 07

 

YYYY"년"MM"월"DD"일" → [년월일로 표시] → 2021년 10월 07일

 

 

 

5. 백분율 표시

예) 0.5의 값을 50%로 변경 바랍니다.

 

#,##0% → 50%

 

 

 

엑셀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 전체 적용방법은 셀 범위 드래그하고 [셀 서식] [표시 형식] [사용자 지정] [형식] 확인을 통해 적용됩니다. 참고로 셀 복사 셀 붙여 넣기 해도 동일한 사용자 지정 형식으로 적용됩니다.

댓글